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濟州道 科學展覽會에 대한 實態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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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학교단위 재정운영과 교사의 기대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 가를 조사, 분석하여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1) 학교단위 재정운영에 대해 교사들은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2) 교사들은 학교단위 재정운영에 대해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는가?(3) 학교단위 재정운영과 교사의 기대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위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도 내 초·중·고등학교 29개교 교사 558명을 대상으로 사회조사 방법에 의하여 조사하였다.이상과 같이 수행한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학교단위 재정운영과 교사의 기대에 대한 지각은 연령별, 직급별, 학교별, 학교규모별, 지역별로 차이가 있다.둘째, 학교단위 재정운영에 대해서는 부장교사와 50대 이상의 교사가 높은 수준에서 지각하고 있었고, 연령이 적은 교사와 일반교사가 부정적으로 지각하고 있어서, 재정운영과정에 2·30대의 일반교사 참여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셋째, 학교단위 재정운영에 대해서 초등학교와 소규모 학교, 읍·면 지역의 학교가 교사의 기대를 반영하여 학교 재정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규모 학교가 학교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재정을 운영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넷째 학교단위 재정운영의 하위요인에 대한 인식은 책무성에 대해서는 높은 수준에서 지각하고 있었으나, 수월성에 대해서 가장 낮은 수준에서 지각하고 있어서 학생을 위한 직접교육비의 투자를 늘여야 할 것으로 본다.다섯째, 교사의 기대 하위요인에 대한 지각은 교육수혜자의 욕구 충족, 양질의 지도성, 교사의 전문성 개발 순으로 지각하고 있었다. 이것은 교사 자신이 교수-학습활동 과정에 학생의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는 반면에 교사의 전문성개발에 대해서는 개선을 바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여섯째, 교사의 기대에 대해서는 50대 이상의 교사와 부장교사가 높은 수준에서 지각하고 있었으나, 30대 교사와 일반교사는 낮은 수준에서 지각하고 있었다. 따라서 양질의 지도성 발휘와 학교예산의 편성과정에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연수경비를 일정비율 책정하여 운영하기를 바라고 있었다.일곱째, 교사의 기대에 대해서 학교별에 따라서는 초등학교 교사가, 규모별에 따라서는 18학급이하에 근무하는 교사가, 지역별에 따라서는 읍·면지역에 근무하는 교사가 높은 수준에서 지각하고 있었다.마지막으로 학교단위 재정운영과 교사의 기대 두 변인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1999
저자명
김남오
소장처
경북대학교 도서관
조회
18
첨부파일
濟州道科學展覽會에 대한 實態 分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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