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시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에서는 제주시의 다문화 중심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태도, 다문화 관련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 실태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 경험 유무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영향을 주는가? 둘째,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은 초등교사의 다문화 관련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에 영향을 주는가? 셋째, 초등 다문화 중심학교 간 비교를 통해 다문화교육을 주로 담당하는 초등 다문화 중심학교 간의 인식·태도·다문화 관련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에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대상을 제주시 지역의 다문화 중심학교 6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통해 전수 조사를 실시한 후 통계처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교육에 관심이 없다는 교사도 있지만 더 많은 교사가 관심을 표명한 것은, 현실적으로 교사들이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며 인지하고 있는 것에 비해 교사 연수 기회는 아주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교사의 대부분은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은 하고 있지만 다문화교육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 교육 자료 부족으로 인해 실제 교육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다문화 관점에서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다문화관련 연수 경험은 다문화교육에 대한 목표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문화 지도 경험이나 연수 경험이 교사의 다문화 인식에 차별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현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  둘째, 다문화교육 관련 수강 경험 및 다문화교육 관련 교육 기회의 경험이 있을 때, 국제적 사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생들에게 알리려는 태도와 소수 문화에 대해 이해하려는 문화 이해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 교육 및 교사 연수 등 교육 기회를 확대한다면,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를 개선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 수준이 다문화 관련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관련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에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개념 및 다문화가정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었을 경우 모든 영역과 교육과정 전 과정에서 통합적으로 지도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 교육 및 교사 연수를 강화하여 다문화교육에 대한 오(吳)개념을 없애고 정(正)개념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심화시켜 나가는 방향의 전환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2
저자명
현길자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3
첨부파일
제주시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