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시 지역 중학생의 역사의식 연구: 국사학습에 대한 설문지 조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역사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람직한 역사의식을 길러 역사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이러한 역사교육의 목적달성을 위해서 학생의 역사의식 발달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생의 역사의식 발달 수준의 정도와 특징을 파악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며 이러한 조사결과를 통해 중학교 역사교육의 효율적인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 제주시 지역 중학생406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조사 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기본적인 역사의식의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역사의식 발달단계는 어느 정도인가? 셋째, 중학생의 역사관과 역사의식의 실태는 어떠한가? 넷째, 중학생의 역사의식 형성의 요인은 무엇인가? 다섯째, 중학생의 역사수업의 효율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내용으로 제주시 지역 중학생의 역사의식 발달의 실태를 조사·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성별에 관계없이 학생들이 역사공부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우리역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중학교 학교수업을 통한 2학년 때 이고, 역사분야에서 문화사에 관심이 가장 많았고 사상사에 관심이 제일 적었다. 둘째, 역사의식 발달수준을 보면 모든 발달수준은 성별에 차이 없이 고른 발달 수준을 보였다. 시의 의식은 충분히 발달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변천의식, 인과의식, 시대의식, 발전의식도 서서히 심화, 발달되어 가고 있음을 보였다. 셋째, 중학생이 향토사에 대한 관심은 저조하며 역사의 주체로 '민중'을 인식하고 있는 데는 성별의 차이가 없었지만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지도자나 영웅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넷째, 역사의식 형성의 요인으로 남학생, 여학생 모두가 인적 요인은 학교선생님을 들었으나 물적 요인은 여학생은 교과서를 남학생은 대중매체를 들고 있다는 데에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역사수업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학생들은 시청각 교육을 원하며 문화유적지나 현장답사, 박물관 견학 등 다양한 체험학습을 원하고 있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하면, 제주시 지역 중학생의 역사의식의 성별 차이는 별로 나타나고 있지 않으며, 바람직한 역사의식 형성을 위하여 학교에서 교사의 충분한 관심과 자질함양이 요구되며, 대중매체의 신중한 프로그램 편성, 역사의식수준에 알맞은 효율적인 학교현장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4
저자명
장은경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4
첨부파일
제주시 지역 중학생의 역사의식 연구 - 국사학습에 대한 설문지 조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