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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 중·고등학생의 환경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수준 측정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지역 중·고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지식, 태도, 실천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그 수준을 측정함으로써 환경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고 보완하여, 효율적인 환경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주지역 중·고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전체 지식, 태도, 실천의 수준을 측정한 결과, 태도수준은 높았으나 지식과 실천수준은 낮았다. 중·고등학교별 수준을 비교한 결과, 지식은 고등학생이 높았고 태도는 차이가 없었으며 실천은 중학생이 높았다. 성별에 대한 차이는, 지식과 태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실천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에 대한 수준은 지식영역과 실천의 영역은 제주시 지역이 높았고 태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어머니의 교육정도별 수준은 모든 영역에서 집단간에 차이가 없었다. 환경에 대한 전체 지식, 태도, 실천 정수의 상관관계는 지식이 높을수록 태도는 높으나 지식과 실천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태도와 실천간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1
저자명
양혜숙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2
첨부파일
제주지역 중,고등학생의 환경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수준 측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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