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오름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6학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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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원대학교 교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환경교육에서 주변의 자연환경을 학습의 장으로 활용하는 자연체험학습은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환경감수성을 증진시키므로 최근 강조되고 있는 환경교육 방법이다. 제주도의 화산활동으로 생성된 소화산체(오름)는 산간 지역이나 해안 지역 할것 없이 어디에서나 볼 수 있고, 관광자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오르내리고 있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고 오를 수 있는 오름은 많지만 오름의 교육적 가치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체험 학습장 및 프로그램 개발은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제주 오름을 환경교육장으로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주도 서귀포시의 ○○초등학교 6학년 2개반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를 통한 설문조사와 연구자의 참여 관찰 등을 포함하는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이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6학년 교육과정에서 도덕, 과학, 체육, 미술, 실과 교과의 환경관련 내용을 추출․재구성하여 자연체험 환경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감 체험 중심의 10차시 오름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구안․적용시킬 수 있었다. 둘째, 양방 검증의 결과 오름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반의 유의확률이 .000으로 나타나 유의수준 .001에서 프로그램이 환경소양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걸 알 수 있었고, 이론 수업을 한 비교반은 유의확률이 .486으로 나타나 유의수준 .001에서 p>.05이므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름 체험 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은 환경소양에 있어 4개의 환경 목적 수준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확률이 .000(p<.001)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보았을 때 학생들에게 익숙한 주변의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학교나 사회의 환경교육은 주변의 자연환경을 환경교육장으로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해야 하고, 이와 관련된 심층적인 연구와 교수․학습활동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