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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 초ㆍ중ㆍ고 통합 운영학교 발전방안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통합운영학교의 근본적 취지는 학생 수의 부족으로 독립적 운영을 통해서는 보편적인 교육기대를 충족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학교를 통합운영 체제로 변화시켜 교육자원 연계 활용, 교육활동 통합 운영, 학생집단 통합 구성 등을 통하여 학교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초ㆍ중ㆍ고 통합운영학교가 본래의 설립 취지와 본질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제주특별자치도 내 초ㆍ중ㆍ고 통합운영학교를 중심으로 통합운영학교의 실태를 조사ㆍ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제주특별자치도 내 초ㆍ중ㆍ고 통합운영학교는 본래의 설립 취지와 본질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가? 둘째, 제주특별자치도 내 초ㆍ중ㆍ고 통합운영학교에 소속된 교직원 및 학부모들은 학교의 운영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셋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초ㆍ중ㆍ고 통합운영학교의 발전방안과 과제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내 5개 초ㆍ중 통합운영학교와 1개 중ㆍ고 통합운영학교의 모든 교직원 190명과 한국뷰티고등학교 3학년 학부모를 제외한 모든 학부모 8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통합운영학교의 교육목표, 교육과정, 생활지도, 교직원 인사, 행정 및 재정에 대한 교직원과 학부모의 인식 정도를 분석하여 발전방안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력신장을 위해 기초학력 미달학생에 대한 하급학교 교사의 학습지도 지원 및 특정교과 우수학생에 대한 상급학교 교과담당교사의 학습지도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성 계발을 위해서는 초ㆍ중등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사회성 계발 프로그램 운영, 학생자치기구의 통합ㆍ운영이 필요하다. 특히, 제주도내 통합운영학교는 모두 농어촌지역에 위치해 있어 문화적 혜택이 덜하고, 초ㆍ중 통합은 9년, 중ㆍ고 통합은 6년간 집단의 변화가 거의 없는 정체된 환경에서 생활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자칫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가 저하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인적ㆍ물적 자원의 공동 활용을 통하여 다양한 사회, 문화, 예술, 스포츠 등의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학습의 기회도 확대되어야 한다. 둘째,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측면에서 볼 때 통합운영학교는 형제자매의 연계로 인해 가정환경 파악이 용이하고 장기적 관찰이 가능하여 학생들의 태도 및 심리 변화를 인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3
저자명
김홍진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제주지역 초,중,고 통합운영학교 발전방안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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