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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초·중 통합운영학교에 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초·중 통합운영학교에 대해 교육과정, 학생 생활지도, 학교 행사, 재정운영, 시설활용, 앞으로의 전망 등 학교 구성원들의 인식 정도를 알아보고 통합운영 학교의 바람직한 방향과 정책 개선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의 해결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도내 초·중 통합운영학교의 설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초·중 통합운영학교는 본래의 설립 취지와 본질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가? 셋째, 제주도내 초·중 통합운영학교 교직원들은 학교의 운영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넷째, 초·중 통합운영학교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어떤 점들이 개선되어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연구는 소규모통합운영학교가 제주도의 경우 북제주군에 3개교, 남제주군에 2개교가 있어 각 해당 군에서 1개교씩을 선정하여 그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근무하면서 겪는 통합 후의 문화를 일반 학교와 비교하여 내부자의 입장에서 기술하고 분석하려는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자의 질문에 연구자의 주관을 배제하면서 질문이 내용이 한 쪽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하였으며 표준화된 개방형 면담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대상은 11명으로 초등교사 4명, 중등교사 4명, 직원 3명이다. 연구 결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통합학교운영시 교육과정의 연계면에서 초등과 중등의 교과전담교사나 예체능 교사의 상호지원체제는 교사에게는 수업경감과 학생들에게는 학습성취면에서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으므로 다른 교과로 확대하도록 하며 담당교사에게 초등과 중등의 교육과정에 대한 사전 연수를 실시하고 통합운영학교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힘써야 하겠다. 학교행사의 통합면에서 여러 문제점으로 인해 연구 결과 아주 극소수의 학교행사만이 통합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통합운영의 어려움이 많음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학교 행사의 통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재정 운영의 측면에서 행정실의 경우 이중의 업무부담이 있으며 초·중등교사의 업무에 따라 학교기자재 관리가 따로 이루어지고 있고 업무처리에 혼란이 있음을 알수 있었다. 학교 기자재나 교구의 관리도 통합운영학교에 맞게 일원화하는 방안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통합운영학교는 다른 대도시나 중소도시의 과밀학급과 비등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이런 첨단의 시설과 함께 다른 학교와 다른 차별화된 교육과정이나 특색활동으로보다 나은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새로운 모형의 학교체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모형의 개발과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겠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4
저자명
오진희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5
첨부파일
제주도 초,중 통합운영학교에 관한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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