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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초등학교 예절교육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예절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개선책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제주도 초등학교 교사 3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4개의 배경변인별로 검증을 통해 유의도를 밝혔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예절교육의 관심도는 대체로 높은 편이며 경력이 많을수록 예절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이다. 둘째, 초등학교 예절교육의 운영 계획은 흥미나 동기 유발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 및 예절 프로그램이 준비가 미흡하고 예절교육의 운영 계획도 한정적으로 바른생활본에 제시되고 있으며 예절교육의 운영 결정도 생활지도 교사가 주로 운영하고 있어서 초등학교에서의 예절교육이 비교적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셋째, 초등학교 예절교육에 대한 목표 인지도는 대체로 알고있다에 높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나 잘 알지 못한다에 대한 반응도 적지 않다고 보여져 예절교육의 목표에 대한 더 많은 교사들이 인지가 요구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2
저자명
양진수
소장처
대구교육대학교 도서관
조회
16
첨부파일
제주도 초등학교 예절교육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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