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성주의에 근거한 지역학습의 설계 및 적용방안 연구: 중학교 「사회1」<관광산업이 발달한 제주도>단원을 사례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사회과 지리교육에 있어서 지역 학습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며 어떠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검토하기 위하여 중학교「사회1」<4. 관광 산업이 발달한 제주도>단원을 중심으로 구성주의에 근거한 지역학습 수업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사회과 지리수업에 있어서 교수.학습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이상과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고찰하여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를 도출하고 이에 따라 구성주의에 근거한 지역학습 수업모형을 설계하여 적용하였다.실험수업은 H 중학교 1학년 10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3년 4월부터 5월초까지 약 40여일 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 수업 후에는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나타난 변화를 측정한 후 이를 분석하였다.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수.학습의 원리는 자기주도적 학습, 협동학습, 구체적 상황을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 안내자로서 교사의 역할, 실제적 평가의 원리 측면에서 지역학습에 이론적 배경과 원리를 제공하고 있다.둘째, 구성주의에 근거하여 설계된 지역학습모형은 지역학습에 있어서 자기주도적 학습, 체험학습, 협동학습을 실천할 수 있는 의미있는 모형으로 평가되었다.셋째, 사회과 지역학습에서 지역조사 학습활동은 학습자들의 생활공간을 직접 경험하고 관찰하여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관심을 높이는데 매우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이었다.넷째, 지역조사 학습에서 특히 학생들이 사회과목과 지역사회에 흥미를 높일 수 있는 활동은 야외 현지조사 학습 활동이었다. 직접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직관적 원리에 기초한 야외 현지조사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제주 지역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느꼈다.다섯째, 지역조사학습을 효과적이고 흥미롭게 실시 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소집단 협동학습이었다. 학생들은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졌던 과제를 급우들과 함께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기도 하였다.여섯째, 구성주의의 다양한 평가에 입각하여 실시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다른 모둠에 대한 평가, 교사평가 방법은 평가에 대한 신뢰도와 공정성을 높여주고 소집단 조사활동에 대한 학생 참여도 파악의 근거가 되었다. 또한 학생들을 평가의 영역에까지 참여하게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고취할 수 있었다.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볼 때,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에 근거한 지역학습은 학생들에게 지리적 안목과 지리적 사고력을 길러주어 지역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능력과 사회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므로 실천사례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3
저자명
임형신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5
첨부파일
구성주의에 근거한 지역학습의 설계 및 적용방안 연구 - 중학교 (사회1)(관광산업이 발달한 제주도)단원을 사례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