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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중학교 체육교과 영역별 지도 및 평가 실태에 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체육교과에서 영역별 실기지도와 영역별 종목 단위로 어떤 부분을 평가에 활용하고 있으며, 인접지 체육시설의 활용도와 체육교사의 특기 종목 활용방안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학교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체육과 교과지도가 전 영역에 걸쳐 지도하면서 학교 체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는가? 둘째, 인접지역에서 활용 가능한 체육시설의 활용도는 어떠한가? 셋째, 제7차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선택종목의 실태는 어떠한가? 넷째, 평가방법 및 활용 방안과 개선점은 무엇인가? 다섯째, 실기평가 기준표 활용 방안과 개선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제주도 내 중학교 체육교사 중 기간제 교사를 제외하여 설문에 응답한 9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역별 실기지도실태에서 인접지 체육시설 이용관계, 헤엄치기 및 무용지도관계, 특기종목 교환지도관계, 제7차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선택 종목 선정에 관하여 13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둘째, 평가실태 및 영역별 평가방법에서는 체육평가와 영역별 평가방법 및 결과 활용도에 대하여 31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셋째, 실기평가기준에서는 실기평가기준표 작성방법 및 실기평가기준표 활용방안에 대하여 7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산출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마이크로 소프트웨어인 SPSS Win(Ver, 7.5)을 이용하여 문항별로 체육교사 전체의 연령별, 경력별, 학교별 실태를 빈도수로 나타냈으며,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의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 처리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역별 실기지도실태에서는 학교 주변에서 활용 가능한 체육시설을 활용할 필요성 느끼고 있으며, 학생들의 헤엄치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체육교사의 특기종목별 교환지도는 같은 학교 내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둘째, 평가 및 영역별 점수 배정 실태에서는 년간 4회 실시하는 평가회수는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영역 비율이 70:10:20의 비율을 지키고, 학기 당 4종목 이상의 심동적영역 평가와 1회의 인지적영역 평가가 이루어지면, 2회 평가를 실시하는 것도 학생들에게 평가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면서 바람직하다. 그리고, 실기평가에서 기본점을 70% 부여하는 방안에 대하여 체육교사들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양적평가와 질적평가는 5단계 평가를 하고 있다. 그리고, 영역별 세부종목 평가는 육상영역은 멀리뛰기 단거리달리기, 중거리달리기, 체조영역은 매트, 뜀틀, 일련체조, 구기영역은 배구, 농구, 축구 순으로 평가하고 있고, 수영영역은 학생들의 헤엄치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자유형 종목을 선택하고 있고, 모든 교사들은 자신의 평가 결과에 대하여 높은 신뢰도를 갖고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1
저자명
신광계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4
첨부파일
제주도 중학교 체육교과 영역별 지도 및 평가 실태에 관한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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