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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초등학교 환경교육 실태조사 연구: 초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문제는 생태계의 파괴는 물론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환경교육은 이와 같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의 하나로 인식되어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이 강조 되고있다.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제7차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교육의 역사가 짧고 그에 대한 인식이 아직 미흡하여 성과를 제대로 거두지 못하고있다.본 연구는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발전방안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연구의 방법으로 교사들의 환경교육에 대한 의식과 실시방법을 설문지에 의하여 조사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제주도 초등학교 교사들은 지역 환경문제를 심각한 것으로 보고,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 초등학생이 교육효과가 가장 높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환경교육 연구학교 근무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경험이 없는 교사들에 비하여 환경교육 이론 이해, 교수.학습 기법 제고 등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둘째, 대다수 교사들은 무계획적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환경교육의 평가를 하지 않고 있어서 환경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셋째, 교사들은 UNESSCO에서 제시한 환경교육 목표 즉, 인식, 지식, 태도, 기능 참여 중에서 태도와 인식을 중요시 여기고 실제로 두 가지 목표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도덕.사회과에서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있어서 윤리적인 측면에서 환경교육을 다루고 있었다.넷째, 교사들은 환경교육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현장체험학습으로 보고 이에 대한 자료 보급과 교수. 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교원연수 및 전문가의 시범수업 참관 연수를 요망하고 있었다.다섯째, 대부분의 교사들은 최근 5년 간 환경교육 공개수업 참여기회가 없어서 수업참관을 하지 못했으며, 관련연수가 환경교육 실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교육 연수를 전혀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학교교육 현장에서는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2
저자명
양학규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4
첨부파일
제주도 초등학교 환경교육 실태조사 연구 - 초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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