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치원 지역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제주 지역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탐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지역에 나타난 유지원 지역화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실태 그리고, 구성 방안에 관해 설문조사 및 전문가 집단 면담을 실시하여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유치원 지역화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1. 유치원 지역화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2. 유치원 지역화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3. 제주지역 유치원 지역과 교육과정의 구성방안은 어떠한가?설문조사를 위하여 제주도내 공·사립 유치원 교사 120명을 표집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원장, 원감, 교수, 교사 16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집단 면담을 하였다. 그 내용은 유치원 교육과정 지역화에 대한 현장 인식, 시·도교육청에서 교육과정 지역화 계획 및 문제점, 개별유치원에서 교육과정 지역화 계획 및 운영의 문제점, 제주도의 지역화 교수자료 개발시 고려사항 등에 관한 내용이다.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유치원 교육과정 지역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단지 문서 수준으로서의 교육과정 지역화 실태는 양호하나 실제에 있어서의 교육과정 지역화 수준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치원 교사들이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할 뿐 아니라 시·도교육청에서 체계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대한 교육적 여건이 조성되지 못한 원인도 있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지역화가 체계적으로 활성화되려면 교육과정 지역화에 따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상설 연구조직이나 상설유치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위원회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과 심의가 따라야 할 것이다.둘째, 설문조사 결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데 필요한 참고도서 또는 자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을 재구성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참고도서나 자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그리고 수업설계에 이르는 교육전반이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교육과정 개발의 최종단위를 책임지고 있는 단위유치원 운영자와 교사의 책임과 역할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강조되어지는 교육과정이므로 능력 있는 원장과 교사가 양성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 연수를 통해 교육과정 개발이 적극적으로 유도되어야 하고 더불어 다양한 자료집을 제작하여 보급하며 인터넷을 통한 정보제공 및 상호교류가 가능할 수 있는 국가 또는 시·도 단위의 유아교육 정보지원 체제를 교육 행정적 차원과 전문가 수준에서 수립할 필요가 있다.셋째,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목표, 영역별 목표, 내용, 생활 주제들이 모두 재구성이 필요하며, 특히 문화, 지리, 역사, 환경 등 우리 고장에서만 볼 수 있는 지역화 목표 밍 주제들이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2
저자명
김병란
소장처
제주국제대학교 도서관
조회
4
첨부파일
유치원 지역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제주 지역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