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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재배·사육 실습 지도에 관한 연구 : 제주도 지역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제주도 지역 초등학교 재배·사육 영역에 대한 지도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재배·사육 영역의 실습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거쳐 지도교수와 동료교사의 도움을 받아 총 34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제주도 내에 소재하고 있는 35개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우편으로 배부·수집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총 392부 중 통계 처리 및 자료 분석이 가능한 377부에 대해 SPSS10.0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초등학교 교사들의 실과 재배·사육 영역의 실습 지도 실태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운영, 지도영역, 실습내용, 실습시간, 지도방법 및 평가, 실습 지도 환경과 여건, 실과 관련 연수 등 7개 내용의 분석결과 성별, 연령, 교직경력, 출신지, 담임학년, 학급당 학생수, 학교규모, 학교 소재지 등 8개의 변인들에 따라 각각 유의한 차이를 보여 지도교사의 인식과 실습 지도 실태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제7차 실과 교육과정 중 재배·사육 관련 단원과 생활과의 유용성이 많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재배·사육 관련 영역의 지도시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들이 많았으며, 실습 환경의 미비와 실습 경험의 부족이 실습 지도의 장애 요인으로 나타나, 실습 지도를 위한 시설, 도구, 자료가 충분하지 못함과 동시에 교사들에 대한 적절한 실과 관련 연수활동이 부족하여 효율적인 실습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실과 시간의 편성 운영 방법에서 학급당 학생수가 많을수록 실과 시간을 한 시간씩 고정 운영하고 있었으며, 재배 실습지 및 사육장의 확보 비율이 낮아 교실에서 화분을 이용하여 재배 실습을 주로 하거나 교실 수업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과밀학급이 재배·사육 영역의 효율적 실습지도에 장애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교육경력이 높아질수록 실과 재배·사육 관련 단원과 일상생활과의 유용성이 많으며 노작과 실습위주의 지도 필요성이 높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재배·사육 활동을 통해 실생활의 적용도를 높이고, 나아가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정서를 함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도해야 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현장 적용 및 후속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의 재배 실습장(교재원, 사육장)은 초등학교 재배·사육 영역의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학교 여건상 실습장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행·재정적 지원방안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져야 할 것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5
저자명
박형숙
소장처
대구교육대학교 도서관
조회
4
첨부파일
초등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재배·사육 실습 지도에 관한 연구 - 제주도 지역을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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