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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지역 초등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 연구는 제주지역 인성교육 시범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실시한 것을 바탕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방법으로 운영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분석된 내용을 통해 초등학교 인성교육이 지닌 문제점을 찾아 향후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안을 모색하려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1. 1995년부터 2001년까지 제주지역 초등학교에서 실시된 인성교육의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 운영되었는가?2. 이를 통해 나타난 인성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Brooks와 Kahn의 효과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11가지 요인들 중에서 우리 상황에 비교적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요인들을 재구성하여 분석의 준거로 삼았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인성교육의 목적에 따른 인성의 개념정의를 살펴 본 결과 대부분의 학교가 ‘덕성’을 인성의 개념으로 삼아 실행과제가 제시되어 있었다. 하지만 인성의 개념을 정의했다 하더라도 인성을 무엇으로 보는가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의도 없이 실천과제와 그에 따른 활동의 계획만을 중시하고 있었다.둘째, 프로그램에 나타난 인성의 요소를 살펴본 결과 인성교육 활동마다 다양한 내용을 가지고 있음으로 인해 각 활동에 따른 인성요소들이 한 가지 요소가 아닌 여러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었다. 또한 각 활동 영역에 따른 요소들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인성교육 방법을 살펴 본 결과 6개 학교 중에서 2개교만이 학교생활의 모든 장(場)을 활용하여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비해 2개 학교는 교과지도 이외의 시간만을 활용하여 인성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 활동 중 중심이 되는 교과수업 시간의 교육 내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은 보다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넷째, 프로그램 실시를 위한 평가를 살펴 본 결과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를 모두 실시한 학교는 1개교였고, 프로그램 실시 중의 평가는 전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평가를 실시했다 하더라도 객관적으로 인성의 발달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자료가 빈약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현재 초등학교에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들이 효과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그 내용이나 구성 면에서 체계화되어 되어 있지 못한 이러한 부분들이 보다 신중히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5
저자명
현미옥
소장처
대구교육대학교 도서관
조회
18
첨부파일
제주지역 초등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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