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敎師가 知覺한 社會的 支持와 精神健康과의 關係: 濟州道 高等敎育 敎師를 中心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신체적·심리적인 손상을 위협하고 긴장과 불안을 주는 스트레스를 받으며 산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적 지지"라는 개념이 중요한 측면으로 인정되고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청소년과 대학생 및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많지만, 교육의 질과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자는 청소년 중기의 교육을 담당하는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와 정신 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교사들의 정신건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제주도에 소재한 고등학교 교사 22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1999년 9월 5일부터 9월 15일까지 16일간이었으며, 자료 수집 방법은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사회적 지지를 특정하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한 일반적으로 지각한 사회적지지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정신건강 수준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훈구(1986)가 간이화한 간이 정신 진단 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t-test, ANOVA 등의 통계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1) 교사가 종합적으로 지각한 사회적 지지 척도의 평균 점수는 53.67로 나타났으며, 이는 같은 척도를 사용한 다른 연구의 평균보다 다소 낮았다.2) 교사의 정신건강 수준은 간이 정신 진단 검사의 점수는 83.98로, 이는 같은 척도를 사용한 다른 연구의 평균보다 높았다.3) 교사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정신건강 수준과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4669, p<0.01). 그러므로 "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정도가 높을수록 정신건강 수준은 높을 것이다."라는 연구의 문제는 지지되었다. 본 연구에서 교사가 간접적으로 지각한 사회적 지지정도와 정신건강 수준과는 상관이 낮게 나타났고(r=0.3635 p<0.01), 직접적으로 지각한 사회적 지지정도와 정신건강 수준과의 관계는 중위 수준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0.6466 p<0.01). 간접적으로 지각한 사회적 지지도의 형태별 지지도와 정신건강 수준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 물질적 지지, 모두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 교사의 알반적 특성과 정신건강 수준과는 차이에 대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들의 정신건강 수준에는 t-검사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변량 분석에서는 성별과 학과목에서는 경력에 따라 정신건강에 차이가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1999
저자명
송상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7
첨부파일
敎師가 知覺한 社會的 支持와 精神健康과의 關係 - 濟州道 高等敎育 敎師를 中心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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