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濟州道 初等學校 進路敎育의 實態分析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본 연구는 제주도 초등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단위학교에서 보다 효율적인 진로교육을 위한 방향 모색을 목적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연구의 배경을 탐색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는 조사도구로 질문지를 제작 활용하였다. 질문지는 제주도 국.공립 초등학교 일반학급(1618학급) 담임 중 무작위로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한 설문지 중 통계처리 대상 356부를 사회과학 통계패키지(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항별로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한 자료로 각각의 문항을 분석하였으며, 조사 대상의 배경변인과 각 조사 문항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χ^(2) (Chi-square test)검증을 실시하였다.본 논문의 연구방법에 의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진로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하여 다수의 교사가 초등학교 때부터의 지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나 진로교육의 원리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운영 방향대로 정상적으로 운영되려면 진로교육의 목표, 지도의 원리, 내용체계, 지도방법 등을 다양한 연수활동을 통하여 이론적 무장을 확고히 해야 하겠다.둘째, 학생들의 건전한 진로관 확립을 위하여서는 학교교육이 다른 무엇보다 최우선이 될 수 있도록 미래 지향적이면서도 가치 지향적인 직업의 종류와 내용 등을 통합적, 체계적으로 관련 교과를 재구성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올바른 진로인식 함양과 자아발견을 위한 탐색활동 및 건전한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셋째, 진로교육은 교과지도와 재량활동, 특별활동, 학교행사 및 체험학습과 상담활동 등을통하여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통합 교과적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에 유념하여 학교교육과정 수립시 진로교육 시간을 일정 비율로 특별활동과 재량활동 배정하도록 노력하며 노작활동을 중심으로 한 체험활동을 일반교과와 지역사회와 관련시켜 운영해 나갈 필요가 있다.넷째,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다양한 계발활동 영역을 발굴하여 즐거움을 느끼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또한 다양한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와 체험학습 운영을 위하여 지역사회와 학부모와의 연계지도를 통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의한 교육이 전개되어야 한다.다섯째, 효율적인 진로교육을 위해서는 상담활동과 훈화는 필수적이다. 최소한 월 1회 정도는 모든 학급 학생들과 상담활동과 훈화를 통하여 대화를 나누면서 개개인의 가정환경및 생활모습을 파악하고 학생이 갖고 있는 장점을 살려주면서 생활지도와 병행하여 지도해나가야 효과적이다.여섯째, 학생들의 진로관 형성에 있어서 부모의 영향 또한 상당한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에 학부모에 대하여서도 시대의 발전에 따른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진로인식을 제고할수 있도록 학부모를 위한 진로교육 자료가 다양하게 개발되어 제공되어야 하겠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03
저자명
부교혁
소장처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조회
16
첨부파일
濟州道 初等學校 進路敎育의 實態分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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