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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1930년대 제주도 지역 보통학교 설립 및 운영 과정에 나타난 특징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탐라문화 51호

 

이 글은 1920년대 이후 조선총독부의 보통학교 설립 정책의 이면에 놓여 있던 비민주성과 교육 차별 문제를 다룬 논문이다. 조선총독부는 보통학교 증설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역 주민이 납부하는 부과금과 강제 기부금으로 조달했다. 주민들이 학교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모두 부담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그 재원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했다. 하지만 일제는 학교 설립에 관한 주민들의 의견을 묵살했다. 다시 말해 보통학교를 어느 지역에 설립하고 그 학생 규모는 어떻게 정할 것인가 하는 등의 문제를 자의적 판단에 따라 결정했다. 제주도 당국도 교육 문제에 있어 주민들의 참여를 배제하였다. 도당국은 지역 주민의 교육 열기를 억누르고 항일 운동을 억압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교육 문제를 이용했다. 어떤 학교에서 학생들이 항일 의사를 표명하는 일이 벌어지면, 학급 수 감축 등 해당 지역 학교에 대한 차별 정책이 전개되었다. 또 인구 수에 조응하여 학교를 증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특정 지역이 당국에 비우호적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학교 설립을 거부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졌다. 일제 교육 정책의 형식과 절차는 조선인의 참여 배제와 차별을 특징으로 하고 있었다. 제주도 지역민들이 이로 인해 겪어야 했던 불편은 상당히 컸으며, 도 당국에 대한 불신도 높아지지 않을 수 없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6
저자명
최병택
소장처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조회
30
첨부파일
최병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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