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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흘곶자왈 동백동산 탐방로 주변의 학습자원 발굴과 학교교육의 활용을 위한 방향성 탐색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본고의 목적은 선흘곶자왈 동백동산 탐방로 주변에 산재하는 다양한 학습자원을 발굴하고, 실제로 학교교육의 프로그램에서 활용하기 위한 전제로서 학습내용의 조직과 구성에 대한 방향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선흘곶자왈 동백동산 2개 탐방로 주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세 가지 유형의 학습자원, 즉 지형・지질자원 7개, 식생자원 7개 및 문화자원 8개 등 총 22개를 추출하고 이들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더불어 세 가지 유형의 학습자원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에서는 학습내용의 조직과 구성과정에서 몇 가지 방향성을 정한 후 교육 프로그램에 도입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배경 하에 크게 다섯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여 검토하였다. 이들을 간단히 요약하면, 첫째, 학습내용의 조직을 위한 위계성의 관점, 둘째, 유형별 학습자원 활용의 관점, 셋째, 학습자원과 마을주민 간 관계성의 관점, 넷째, 학생들의 실천장으로서 학습논점 지향의 관점, 다섯째, 코스별 선택과 활용의 관점 등이다.

본고에서는 학교 급별로는 어떤 방식으로 주제를 설정하고, 또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은 어떤 방식으로 조직・구성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하지 않았다. 따라서 앞으로 학교 급별 학습주제의 설정과 배경, 학습자 중심의 활동방법 그리고 학습내용의 조직과 구성방법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논의가 뒤따라야만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8
저자명
정광중
소장처
KCI
조회
12
첨부파일
선흘곶자왈 동백동산 탐방로 주변의 학습자원 발굴과 학교교육의 활용을 위한 방향성 탐색.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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