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술 표현활동의 지역화 수업 사례 연구 - 제주지역 설화를 중심으로 -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강조하고 있는 현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그 가치가 훌륭한 제주지역 설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미술과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표현활동단원으로 재구성하였다. 또한 재구성한 내용을 가지고 도내 초등학교 3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12차시 분량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의 내용으로는 제주지역설화를 활용하여 ‘이야기 내용을 상상하여 그림책으로 표현하기’, ‘전통 옷·장신구 만들기’, ‘제주 전통 가옥 환경 꾸미기’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기대하는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제주지역설화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더 나아가 제주전통문화를 사랑하고 보존하려는 마음을 갖는다.

둘째, ‘제주지역설화’라는 학생들에게 친근한 ‘이야기’ 소재를 활용한 미술수업을 통하여 다양하고 심도 있는 미술표현활동을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셋째, 3학년 교육과정에 맞는 표현활동으로 재구성하여 학생들이 기본적인 재료와 용구, 표현방법, 조형요소와 원리를 탐색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학생들이 모둠별로 협력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재구성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책임 의식을 기르고, 친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협동의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9
저자명
허은경 외
소장처
KCI
조회
10
첨부파일
미술표현활동의 지역화 수업 사례 연구 - 제주지역설화를 중심으로 -.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