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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거버넌스 관점에서 본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 분석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교육



탐라문화 42호

 

이 연구의 목적은 제주지역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을 교육거버넌스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교육거버넌스의 개념과 분석틀을 규정하고, 제주지역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의 추진배경과 내용을 파악하고,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의 실행과정을 분석․진단하여 지방 교육거버넌스의 혁신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거버넌스의 다양한 행위주체는 정책추진과정의 각 수준마다 참여하여야 한다. 둘째, 교육거버넌스의 본래적 의미에 충실하면서 현재의 교육행정체계 개선을 위한 (가칭)제주교육포럼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지방 교육거버넌스를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지역 시민사회의 참여와 모니터링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교육
생산연도
2013
저자명
이인회
소장처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조회
25
첨부파일
교육거버넌스 관점에서 본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 분석-이인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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