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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표준화 동향 및 시사점(정책이슈브리프 254호)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행정 · 법



- 21세기는 환경의 세기라 할 만큼 친환경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라 할 수 있음.

- 대표적인 것들이 자원고갈과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과다한 탄소배출 그리고 이로 인한 기후변화 등을 들 수 있음.

- 수년 전부터 대한민국 정부는 이에 대한 대응의 하나로 친환경차 생산 및 사용을 장려하는 정책을폈음.

- 정부가 분류하고 있는 친환경차는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그리고 전기차임.

- 정부는 친환경차량의 생산 및 운용을 적극 장려하여 특정년도까지 구체적인 양산목표를 설정함은 물론 이를 위한 적극적인 인센티브 정책도 도입하고 있음.

- 제주의 경우는 수년 전부터 친환경차의 하나인 전기차 보급 및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더나아가서 기존의 화석연료로 운행되는 거의 모든 차량을 2030년도까지 전기차로 대체하겠다는

계획인‘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였음.

- 기존차량의 전면적인 전기차로의 대체는 적극 환영할 만한 획기적인 발상이지만 이를 순조롭게

달성하기 위한 몇몇 조건들을 충족시켜야 하며,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확충은 그들 중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음.

- 충전 인프라 확충과 연계된 핵심적인 사항은 전기차에 대한 국내·외 표준화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빠르게 도입하는 것임.

- 제주의 경우 충전인프라와 관련하여 지자체 차원에서 실행해야 할 사항들이 있음.

- 예를 들어, 앞으로 설치되는 급속충전기의 충전타입이 트리플유형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충전

프로토콜에서 환경부의 로밍시스템이 지역 내에 도입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리고 충전소 관련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이 그것임.

- 따라서, 본 보고서는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전기자동차의 충전인프라와 관련된 국내·외 표준화

동향과 이에 대해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고찰해 보고자 함.

- 이를 위해 다음 장에서는 제주의 전기차 및 급속충전기 보급현황에 대해서 기술하고, 제III장에서는전기차 충전인프라 표준화 동향을 정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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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정기간행물
학문분야
사회과학 > 행정 · 법
생산연도
2016
저자명
김현철
소장처
제주연구원
조회
21
첨부파일
정책이슈브리프254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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