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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보험 방문요양서비스 만족도 및 개선방안 연구 : 제주특별자치도 방문요양 서비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행정 · 법



 우리나라의 고령인구는 2025년 20.0%로 초고령 사회에 들어선 뒤 2065년 고령인구 비중이 42.5%로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이렇듯 우리나라의 인구고령화는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인구구조의 변화는 노인부양비의 급증 및 노인 돌봄 문제로 연결되어 사회적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급격한 고령화에 대비,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실시함으로써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본인 및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2008년에 도입, 안정적 운영을 통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제5대 사회보험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의 난립 및 정부의 관리감독이 행정적인 측면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서비스의 질 약화 및 인력관리 분야에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커뮤니티케어 및 수급자의 재가생활지원(Aging in place)을 위한 급여의 활성화 및 내실화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서 재가급여를 이용하는 수급자의 상당수가 방문요양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실에 착안하여 방문요양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급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진행을 위해 조사 대상자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2018년 7월 장기요양급여계약 현황에 근거하여 제주시 방문요양 서비스 이용자 1,731명, 서귀포시 방문 요양 서비스 이용자 632명 총 2,363명 중 2018년 9월 방문상담 대상자로 발췌된 수급자 중 본 조사에 대하여 사전 동의를 한 260명에 대해 2018년 9월 27일부터 10월 1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불성실한 68부를 제외한 총 192부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방문요양 서비스 이용자의 일반특성은 기술통계분석을 통하여 진행하였으며, 일반특성, 서비스 이용경험 및 행태와 만족도 차이 분석을 위해 t-test 와 ANOVA 분석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요인들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활용하였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행정 · 법
생산연도
2019
저자명
채복순
소장처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조회
32
첨부파일
노인장기요양보험 방문요양서비스 만족도 및 개선방안 연구 -제주특별자치도 방문요양 서비스 이용자를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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