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이벤트 영향인식이 참가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제주정월대보름들불축제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탐라문화 37호
지역 축제·이벤트는 문화적이고 의계적인 과거 전통축제에 기원하고 있는 특징과 함께 특정기간에 개최되는 행사라는 의미를 강하게 내포한 문화상품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관광현상이다. 지역 축제·이벤트가 지역의 관광활성화는 물론 경제, 환경, 사회문화 모든 측면의 점진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임을 1990년대 이후 많은 국내외 학자들이 규범적으로 제시하고는 있지만, 이것의 영향을 측정하고자 하는 시도는 다소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관광의 영향, 관광개발의 영향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지역 축제․이벤트의 영향에 대한 인식이 지역 축제․이벤트 참가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주요 목표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