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방문 한·중·일 관광객의 쇼핑행동 비교연구: 쇼핑동기,쇼핑가치, 쇼핑만족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제주지역에서 관광산업은 핵심산업으로 외래관광객에 의한 지출은 중요한 외화수입원임을 감안하여, 제주지역의 주요 세분시장이라 할 수 있는 한·중·일 관광객의 쇼핑행동특성, 쇼핑동기, 쇼핑가치, 쇼핑만족을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조사를 거쳐2007년3월 16일부터 4월 8일까지 24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620부(한국인 226부, 일본인 188부, 중국인 206부)를 분석에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