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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이용자의 선택 속성이 선호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관광객과 제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재래시장은 상인의 고령화로 경영혁신 및 마케팅능력 등 경영관련 능력이 부족하고, 시장 구성 인원이라 볼 수 있는 이해관계자들 간의 입장에 따라 이해관계가 달라 구성원의 통일된 의사결정에 어려움이 많을 뿐 아니라 효율적인 운영이 어렵다. 그리고, 대형할인마트, 백화점의 등장과 더불어 이들의 서비스능력, 상품기획, 관리능력 등의 모든 면에서 뒤처지며 소비자의 소비패턴, 편의성 추구 등 소비자의 욕구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주지역 재래시장에 대해 이용자들의 선택속성과 이용형태를 구조적으로 파악함과 동시에 재래시장 선호도, 행동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 이러한 과정에서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 지를 살펴봄으로써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재래시장 선택속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은 성별에 따라 선택속성에는 차이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정보획득시간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왔는데 30분 이상 정보획득에 관여한 이들이 30분 미만으로 관여한 이들보다는 선택속성에 있어서 높은 값을 보이고 있었다. 연령에 따른 재래시장 선택속성의 차이를 보면 판매원서비스ㆍ매장분위기, 상품품질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품품질에 있어서 30대가 높은 값을 보이고 있으며, 사후검증을 통해서 살펴본 결과로는 이용편의성, 가격할인에 있어서는 60대 이상이 선택속성 중요도에 높은 값을 보이고 있었다. 이는 재래시장 고객층의 선택속성 중요도를 잘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며, 특히 향후 미래고객이라 할 수 있는 젊은 층의 선택속성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활성화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동행인에 따른 재래시장 선택속성 차이를 살펴보면 이용편의성, 판매원서비스ㆍ매장분위기, 상품품질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편의성에 있어서는 친구들과 동행하는 이들이 가장 높은 값을 보였으며, 판매원서비스ㆍ매장분위기, 상품품질에 있어서는 직장동료가 가장 높은 중요 선호도값을 나타냈다. 교통수단에 따른 재래시장 선택속성 차이를 살펴보면 이용편의성, 판매원서비스ㆍ매장분위기, 가격할인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0
저자명
김동근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8
첨부파일
재래시장 이용자의 선택속성이 선호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관광객과 제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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