濟州觀光 이미지 屬性 滿足度 評價에 관한 硏究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탐라대학교 정책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관광이미지란 관광지를 방문하기 전에 획득한 여러 형태의 정보나 관광지에서 실제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 관광지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을 말한다. 때문에 관광목적지에 대한 긍정적·부정적인 이미지는 관광목적지에 대한 선호도 또는 비선호도와 직결되어 관광마케팅 활동의 성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러한 이유로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관광학 분야에서도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러나 아직까지 제주도에 대한 이미지 연구는 활발하지 않은 상태이며, 이는 제주도가 아름다운 자연과 청정한 환경, 그리고 독특한 전통문화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 섬으로 그동안 국내외적으로 각광을 받는 관광지였음을 상기해 본다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지역 관광이미지 속성의 만족도를 평가하여 제주관광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죽거기준이 되는 제주관광 이미지를 측정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2002년을 기준 년도로 설정하였고, 공간적 범위는 제주도로 한정하였다. 또한, 대상적 범위는 제주를 방문한 국내 관광객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실증적 분석방법을 병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