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역축제의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제주도세기축제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는 지역축제 화합을 제고하는 방안으로 제주도세기축제를 중심으로 하여 지역축제의 이미지요인의 중요성을 밝히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이미지요인을 추출하여 그 요인들이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과 가치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들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화합으로 지역주민과 방문객의 축제 만족도가 높아지게 되어 성공적인 축제와 함께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축제 이미지와 방문객 가치인식에 대한 기존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2003년부터 2014년까지 제주도세기축제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축제 이미지 요인은 인지적·정서적·환경적 이미지와 같이 3개 요인으로 도출하여 3개 요인 모두 방문객의 지역축제 축제의 전체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방문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부분은 정서적 이미지로 나타났다. 이는 축제의 내용, 즐길거리 등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이 관광객의 만족도에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행상장 접근성, 관광객 연계, 행사장 및 행사장 주변 환경의 조화 등과 같은 인지적 방문객의 재방문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지역축제 개최시에는 방문객의 만족과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이미지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방문객들이 느끼는 전반적인 만족도는 축제의 가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축제의 시설 만족도 표준화계수는 축제의 운영만족도의 표준화계수 비해 2배 영향력을 보였으며, 따라서 축제 개최시에는 축제장의 청결 및 쾌적성, 축제장 시설, 휴식 공간 등 축제 시설의 배치와 청결성 등에 대한 배려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부가적으로 운영적인 측면과 축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획보다 철저한 준비가 선행 되여야 할 것이다. 반면에 축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노력은 방문객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따라서 단기보다는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관광객의 만족도를 개선할 수 있는 상태로 전환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축제 이미지와 방문객 만족도 또한 지역축제의 느끼는 가치 정도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지역축제 개최자에 이들 변수 각각의 깊은 관계성에 대해 인식하게 하고, 지역축제가 유지되고 발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제공하고 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5
저자명
현종협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지역축제의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제주도세기축제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