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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지역의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만족도가 관광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유학생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관광활동은 소득이 증가하고 여가시간이 증대함에 따라 삶의 질 향상에 관심이 높아지고 욕구도 점차 다양해지면서 개인 생활의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WTO)에 의하면 세계관광시장의 규모는 2020년이 되면 관광객이 16억 명에 달하며, 관광비용도 2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관광수입은 국제 교역의 7%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석유, 자동차 산업과 함께 21세기에는 관광산업이 최고의 산업으로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과 한국은 1992년에 수교한 후부터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교류가 이루어졌으며, 1998년에는 중국이 한국을 해외여행 자유국가로 지정하였다. 특히 양 국가 간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 관광공사자료에 의하면 한국을 방문하기 위해 입국한 중국인 방문자는 2008년에는 1,168천명, 2009년에는 1,342천명, 2010년 11월에 이르러서는 1,756천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0년 11월까지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은 총 8,120천명이었는데, 그 중 일본인이 2,793천명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중국인인데 그 수가 1,756천명으로 두 번째로 많은 방문객 비율을 차지하였다. 이와 같이 중국은 관광의 흐름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이로부터 중국 관광 시장의 아웃바운드 시장은 그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관광객에 대한 연구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관광객의 관광지 이미지 요인을 파악하고 그들의 관광만족도와 관광행동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 분석․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기존의 문헌 연구와 실증 분석을 위해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 지역을 관광한 중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주 지역의 이미지, 관광만족도, 관광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설문조사는 2010년 11월 18일부터 25일까지 8일간 이루어졌으며, 장소는 호남대학교 중국 유학생 기숙사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을 거쳐, 사회과학조사 분석패키지인 SPSS 18.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제주 지역의 관광지 이미지요인은 관광편의성, 관광자원성, 관광매력성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관광만족도는 단일요인, 관광행동의도는 추천의도와 재방문의도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1
저자명
양리
소장처
호남대학교 도서관
조회
14
첨부파일
제주 지역의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만족도가 관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유학생을 중심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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