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濟州島 觀光 商品 裝身具 디자인 開發 및 活性化 方案에 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동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일상에 치여 획일화 되고 정형화 된 사회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관광이라는 것은 단어만으로도 지상 낙원을 꿈꿀 수 있는 객체이며 실현만으로도 삶의 원동력이 불러 올 수 있는 것이다. 관광의 끝에 추억이라는 단어를 간직하겠지만 시간의 지남에 따라 기억이라는 무형의 것들은 점차 잊혀져가고 여행 중 그곳의 기념품이라는 유형의 것은 잊었던 모든 것을 다시 떠오르게 하는 매개체가 될 것이다. 이렇게 천혜의 자연 환경을 갖고 있는 제주도는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독특한 자연미, 문화적 성격, 생활양식을 띤다. 따라서 이 총체적인 성격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획기적이고 실용적이며 무엇보다 소비자에게 심미적인 소비심리 유도 할 수 있는 현대적 이미지의 감각적 작품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제주도 관광 상품용 장신구 디자인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에 관한 연구로 제주를 내방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고 그것을 분석한다. 이를 근간으로 제주도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조사를 통해 선호하는 장신구를 제작함으로 관광객의 심미적 마음을 자극하여 소비 욕구를 부축이고 지역 주민과 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주며 도시간의 문화적 경쟁력을 더욱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장신구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의 종합적인 단계를 도출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주도만의 갖는 향토성을 명확히 하고 관광 상품의 개념 및 상품 개발의 필요성에 관한 의미와 역할에 대한 고찰을 하며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제시하여야한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최종적인 관광 상품 디자인 개발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둘째. 그 지역을 대상으로 현재 관광 상품에 대한 현황을 조사 분석하며 내방인의 인식을 근간으로 형상되는 이미지 조사 연구를 통한 획기적 아이디어 방안을 제시 하여야한다. 셋째. 제주도를 관광 상품 개발을 위해 내방한 관광객을 중심으로 설문 조사를 하고 분석을 통해서 관광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형상되는 이미지를 모티브 삼아 획기적, 합리성, 실용성, 창의성, 기능성 등을 갖춘 현대적 이미지의 디자인으로서 소비자에게 심미적인 소비 심리를 끌어 낼 수 있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상품 개발 제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지역 관광 상품 디자인의 개발을 통해 관광객들의 소비 심리 및 지역 독특성에 대해 정리하고 관광 상품을 통한 활성화 전략 수립 마련하며 정책적인 것에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제주도 관광 상품에 대한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따라서 제주도 관광 산업으로 도출해낸 연구결과를 통해 지역사회에 의미 있고 다양한 디자인 상품 개발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전략이 도입되는 계기를 마련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06
저자명
강노이
소장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조회
13
첨부파일
濟州島 觀光 商品 裝身具 디자인 開發 및 活性化 方案에 관한 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