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제공원 방문객의 관광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년대 제주관광은 제주국제자유도시 조성,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제정,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2012년 세계자연보전총회 유치 등 급격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로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점진적으로 단체관광객 수가 감소하는 반면 개별관광객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휴양 및 관람, 회의 및 업무, 레저스포츠 활동 등 다양한 목적의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모든 사람에게 즐거운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 새로운 여가시설로 부각되고 있는 주제공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제주의 주제공원은 한림공원(1971년)을 효시로 퍼시픽랜드(1986년), 제주민속촌·제주조각공원(1987년), 여미지식물원(1989년), 제주경마공원(1990년), 생각하는 정원(1992년) 등 1990년대 중반까지는 손에 꼽을 정도였다. 하지만 1990년대 말 이후 공원의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주제도 다양해지고 있어 자칫 마구잡이식의 난립이 우려되기도 한다. 이러한 난립은 주제공원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기에 앞서 과당 경쟁, 중복된 주제, 관광객 선호 변화에 따른 매력물 상실 등으로 제주관광의 이미지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제공원이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통해 지역경쟁력 확보의 중요한 수단의 하나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시점에서 주제공원의 유형화 및 관광객의 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는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의 주제공원 현황과 유형을 분류하고 관광동기와 만족요인을 분석해 제주도 관광문화와 어울리는 주제공원의 발전전략을 마련하는 데 주된 목적을 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국내 유일의 성(性)테마 조각공원인 ‘제주러브랜드’와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성교육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는 성테마 전문 박물관인 ‘건강과 성 박물관’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문헌연구와 함께 설문조사를 병행했다. 문헌연구에서는 국내·외 서적, 논문, 기타 간행물 등을 활용해 주제공원의 개념, 주제공원의 특성, 주제공원의 구성 및 유형 등 주제공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제주 주제공원들의 주제별 분류를 실시했다. 제주 주제공원들의 현황과 분류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해 가설검증을 하기 위한 실증적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제주러브랜드’와 ‘건강과 성 박물관’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본 조사를 수행했다. 조사된 자료의 분석방법에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0
저자명
고경업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3
첨부파일
주제공원 방문객의 관광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제주지역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