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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방문 중국인 뷰티관광객 위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근 신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문화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류스타처럼 되고 싶어 하는 기대와 동경을 바탕으로 성형, 피부관리, 미용관련 시술을 받고자 하는 뷰티관광객이 중국,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한국 드라마와 아이돌 등, 한류문화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에서 유행한 뷰티아이템의 인기도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현재까지 한국 뷰티관광산업의 발전과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를 도모하기 위해 한국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뷰티 관광상품 개발과 대형 행사 개최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펴고 있다. 특히 방한 중국인 여행객수 증가와 이들의 소비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 관광객이 제주의 뷰티관광서비스를 찾을 때 어떤 위험지각이 있는지 사회과학적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 분석하여 제주 방문 중국 뷰티관광객의 목적별 유형에 따른 지각된 위험에 인식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제주의 뷰티관광은 시작된 지 오래되지 않아서 본 설문조사는 뷰티서비스를 받기 위해 뷰티관광서비스를 선택하는 중국인관광객들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제주 뷰티관광 지각된 위험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뷰티관광객들을 유인하기 위한 방안과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연구의 체계를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를 2016년 10월15일부터 2016년 10월 30일까지 15일 간 제주도의 대표적인 성형미용업체와 뷰티미용학원 에서 한국의 뷰티서비스(성형관광, 피부미용관광)를 이용할 계획이 있는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250부의 중국어로 표시된 설문지를 배포 하고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이나 누락된 설문항목의30부를 제외하고 성실하게 응답한 220부를 실증분석에 최종적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회학 분석에 널리 쓰이는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행태적 특성과 인구통계학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도출된 뷰티관광 지각된 위험들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분석 (reliabilityanalysis)크론바하 알파계수(Cronbach’s a)를 실시하였다. 또한 뷰티관광 지각된 위험과 2개의 목적별( 성형, 피부관리)유형 간 지각된 위험에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t-test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유형별 위험지각의 분석에는 LSD사후검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7
저자명
장내월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7
첨부파일
제주 방문 중국인 뷰티관광객 위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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