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관광객의 관광동기, 여행상품 선택속성, 만족도간 영향관계 연구: 제주방문 중국인 패키지 관광객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중국정부가 자국민 여행 허용국가를 기존의 동남아 지역에서 유럽 지역까지 확대하였고, 세계 각국이 중국관광객에 대해 적극적인 유인책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한국이 중국관광객을 안정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중국관광 시장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 제주는 최대의 해외 관광시장이자 관광객 유치 목표인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제주를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의 제주관광동기와 관광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연구는 중국인관광객이 내국인에 비해 부가가치가 3배 이상 높아 제주관광산업에 있어서도 반드시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관광객의 제주관광 동기와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으며, 연구의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동기, 패키지 여행상품 선택속성, 관광객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제주 관광동기 및 여행상품선택속성 요인 도출을 위한 개념 체계를 제공한다. 둘째,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관광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 관광객 만족도를 설명하는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한다.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된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을 살펴보면, 제주를 찾은 중국관광객 중 여성이 151명(66.5%)으로 많았고, 젊은 층의 관광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에 처음 온 관광객이 192명(84.6%)으로 거의 대부분이 처음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3박 4일 정도의 패키지관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패키지 여행상품을 구상할 경우, 여성과 젊은 층에 대한 다각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중국인관광객의 관광동기와 패키지 여행상품 선택속성에 대한 검증으로는 여행사 선택속성, 상품가격 선택속성, 호텔 선택속성, 목적지 및 가이드 선택속성의 네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관광동기 요인 중 문화적 동기 요인은 패키지 여행사 선택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적 관광동기가 클수록 패키지여행상품의 여행사에 대한 선택속성이 커진다고 유추할 수 있으며, 여행사들은 문화적 동기를 중시여기는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보다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수요조사 실시 및 지속적인 홍보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나타났다. 패키지여행상품 상품가격 선택속성에는 영향을 미치는 관광동기로 사회적 동기와 휴식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패키지 여행상품 호텔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문화적 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키지 여행상품 목적지 및 가이드 선택속성에는 영향을 미치는 관광동기로 문화적 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3
저자명
김법승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15
첨부파일
관광객의 관광동기, 여행상품선택속성, 만족도간 영향관계 연구 - 제주방문 중국인 패키지관광객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