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 관광지역 브랜드 이미지향상을 위한 옥외간판의 디자인 연구: 제주도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관광산업의 활성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의 목적으로 관광지역 가로경관 정비사업의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정비 사업은 관광객 편의가 증진되고 지역 브랜드 이미지 향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로경관 정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의 부재 속에서 무분별한 정비 사업은 오히려 가로경관 정비사업의 근본적인 목적과 효과를 달성하지 못한 채 시각공해만 일으킬 것이다. 특히, 가로경관 정비 계획에서 관광지역의 정체성부여와 미관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옥외간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느냐는 것이다. 이는 가로환경 이미지 결정에 중요한 포인트이다. 따라서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광지역 가로경관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옥외간판의 디자인 요소를 체계적으로 연구해야하고 관광지역의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할 수 있도록 지역의 문화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옥외간판의 개념 정립을 위해 옥외간판의 분류 및 특징, 관광지역의 옥외간판에 대한 현 정책과 여타 다른 나라의 정책을 알아보았다. 또한 관광지역 브랜드의 개념 확립과 디자인 요소 및 관광지역과 옥외간판의 관계를 통해 옥외간판이 관광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그리고 연구의 대상에 있어 관광객 방문이 많은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지역 4개 지역(관문지역, 문화지역, 자연 관광지역, 상업지역)과 옥외간판 정비가 잘된 국·내외 유사지역 4곳을 선정하여 지역의 전반적인 특성분석. 옥외간판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형태, 색상, 타이포그래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잘된 사례의 디자인 요소들의 특성과 제주특별자치도의 관광지역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종합분석에서는 사례분석의 내용을 정리하고 옥외간판으로서의 기능(정보성, 경관성, 공공성)과 공공디자인의 기능(인지성, 가시성, 판독성, 가독성, 일관성), 관광지역 브랜드 요소 반영과의 관계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옥외간판의 개념 및 분류, 관광지역 브랜드의 개념 및 요소에 대해 이론적 내용은 관련 학위논문과 서적 등의 문헌 조사 통해 연구하였다. 옥외간판의 디자인 요소의 분석은 형태, 색상, 타이포그래피로 분류하여 감성이미지 스케일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위의 연구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디자인 요소 형태, 색상, 타이포그래피의 이미지 스케일 분포도가 일치할수록 옥외간판의 기능성과 공공디자인의 기능성이 높아진다. 사례분석을 통해 옥외간판의 기능성과 공공디자인의 기능성이 높을수록 이미지 스케일의 분포도가 일치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옥외간판의 기능성과 공공디자인의 기능성이 높을수록 관광지역 브랜드 요소의 반영도가 크다는 것이다. 즉, 좋은 관광지 사례일수록 쾌적한 환경과 관광지역의 브랜드 요소의 반영도가 좋으며 이는 관광지역의 브랜드 이미지가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3
저자명
손장용
소장처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조회
13
첨부파일
제주도 관광지역 브랜드 이미지향상을 위한 옥외간판의 디자인 연구- 제주도를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