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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자연유산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 차이 분석: 제주도 세계유산을 방문한 한일관광객을 대상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한양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석사학위 논문

최근 관광자원으로써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하지만 일본보다 한국은 세계유산에 대한 주목도가 늦다고 생각한다. 그 것은 현재의 등록수를 봐도 다르다고 말할 수 있다. 한국에서 등록 되어 있는 유산지는 총9건 있지만 그 중에서 세계자연유산은 하나뿐이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14건의 유산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고 그 중에서 세계자연유산은 3건 등록되어있다. 이 슷자의 차이는 원래 있는 환경의 차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일본의 적극적인 세계유산 유치에 대한 움직임에 비해 한국은 약한 부분이 있는 것 처럼 세계유산에 대한 인식이 한일 간에서는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연구면에서는 일본에서는 환경문제에서 시작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자연의 상징으로서 세계자연유산을 대상으로 만은 연구를 행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지만 문화유산에 비해서 세계자연유산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자연유산인 제주도를 대상으로 세계자연유산에 대한 한일 관광객의 이미지차이를 분석하였다. 세계자연유산 이미지 속성을 개념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세계유산의 개념, 한일 세계유산의 현황, 관광자원으로써 자연유산의 가치 등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관광지의 정의를 살펴보고,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이미지의 속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재방문 의도의 개념을 파악하며, 문화의 개념과 문화차이를 파악하였다. 이론고찰을 토대로 세계자연유산과 제주도에 대한 한일 관광객의 이미지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한국에서 유일한 세계자연유산 등록지인 제주도를 조사대상지로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측정항목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본 연구의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차이분석(T-test)과 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세계자연유산과 제주도의 이미지 속성 중, 인지적 이미지로써 가치, 독특성, 자연환경, 시반시설, 비용으로 구분되고, 정서적 이미지로써 자극성, 매력성, 각성, 제주도 이미지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이 용인들을 구성하는 42개 변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세계자연유산과 제주도에 대한 한일 관광객의 이미지 차이는 가치, 자연환경, 비용, 자극 4개의 요인에서 차이가 나타났고, 재방문 의도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0
저자명
타카미 히로시
소장처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조회
5
첨부파일
세계자연유산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 차이분석- 제주도 세계유산을 방문한 한일관관광객을 대상으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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