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제주도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만족도가 정주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제주도를 방문한 중국인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제주도에 투자하고 거주비자를 발급받는 중국인의 숫자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중국인이 가지고 있는 제주도의 이미지, 만족이 지속적으로 정주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도를 1회 이상 방문했던 경험이 있는 중국인들이며 현재는 거주비자를 소지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주도라는 관광지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를 알아보고 이미지가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만족도가 정주의식에 미치는 영향, 관광지 이미지가 정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관광지이미지, 관광만족도, 정주의식의 대한 이론적 배경을 파악한다. 따라서 이론적 고찰의 토대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도출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285부를 가지고 최종적으로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에 대해서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타당성 및 신뢰성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가설검정의 결과는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만족도에 전반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을 알 수 있었다. 관광만족도가 정주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이미지는 정주의식에 전반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