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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매틱스를 이용한 제주도 디지털 관광 인프라 구축 사업계획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석사논문

본 논문의 목적은 고객 가치를 규명하고, 시장 기회를 분석하는 방법론을 바탕으로 텔레매틱스를 이용한 제주도 디지털 관광 인프라 구축 사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새로운 사업기회를 확인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제주도 관광 산업의 새로운 시장기회 탐색하고, 고객가치를 규명해서 시장 기회를 분석하고, 고객에게 전달할 가치를 명확히 하여 필요한 리소스와 역량을 확인하고 확보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텔레매틱스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 하고 제공할 서비스와 시스템을 정의하며, 사업 추진의 세부적인 방안을 세우고자 하였다. 고객의 가치 규명, 시장기회 분석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Jeffery F. Rayport & Bernard J.Jaworski의 E-Business Framework을 사용하였으며, 2003년 현재의 시장상황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본 논문에서는 현 제주도 관광 산업 환경 분석을 통해 텔레매틱스를 활용한 성공적인 제주도 디지털 관광 인프라 구축 비즈니스 모델 구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텔레매틱스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관광산업에 IT를 접목시키는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05
저자명
이창수
소장처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조회
14
첨부파일
텔레매틱스를 이용한 제주도 디지털 관광 인프라 구축 사업계획.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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