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향토음식 이미지가 관광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제주도연구 제50권

본 연구는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음식이미지와 관광지역 이미지를 파악하여, 제주음식이미지에 의해 제주관광지역이미지형성과 관련하여 영향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제주음식의 관광자원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제주음식이미지가 관광지이미지인 관광도시이미지 요인에는 전통 이미지(.317)과 지역이미지(.301)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절도시이미지 요인에는 청정이미지(.110), 지역이미지(.195), 메뉴이미지(.327), 거리이미지(.203)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지역이미지인 홍보도시이미지 요인에는 청정이미지(.315), 전통이미지(.149)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락도시이미지 요인에는 청정이미지(.255), 지역이미지(.259), 메뉴이미지(.164), 거리이미지(.179))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광지 이미지를 제주향토음식이미지로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이미지와 청정이미지를 높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지역이미지가 관광객 만족에 대한 영향력은 관광도시(.238), 홍보도시(.429), 위락도시(.222)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광객 만족도를 위해서는 관광도시이미지 중 관광도시, 홍보도시, 위락도시 이미지를 높이였을 경우 관광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관광도시이미지 중 홍보도시이미지 인 제주에 대한 명성과 평판, 안내 정보 습득이 용이, 쾌적한 숙박시설의 구축, 관광 홍보를 높여서 관광객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광지에서 음식으로부터 생긴 이미지가 관광객을 증가 시킬 수 있는 하나의 요인으로 지역의 향토 음식 관련된 자료를 개발하고 스토리텔링 함으로써 관광지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관광자원임을 증명하였으며, 서비스 품질에 대한 개선, 향토음식을 이용한 활동, 체험 프로그램 개발 등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8
저자명
최광수
소장처
제주학회
조회
32
첨부파일
최광수.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