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향토음식이미지가 관광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제주방문관광객 대상 설문조사분석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관광



제주도연구 제52권

 본 연구는 제주향토음식 경험이 있는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향토음식 이 미지와 관광객만족 그리고 행동의도와 관련하여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제주향토음식이미지는 청정이미지, 지역이미지, 전통이미지, 메뉴이미지, 거리이미지가 도출 되었다. 제주음식이미지가 제주관광지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청정음식이미지(.331), 전통음식이미지(.137)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인 구전에는 청정음식이미지(.318), 지역음식이미지(.171)가 재방문에는 청정음식이미지(.283)가 추전에는 청정음식이미지(.282), 지역음식이미지(.259)가 각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주향토음식이미지 중 관광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청정음식이미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정음식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주향토음식점의 청결과 제주향토음식 메뉴의 현대화 그리고 종사원의 위생관련 교육의 지속적인 실시와 제주 식재료의 청정 이미지 등을 통하여 제주향토음식의 청정 이미지화를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제주에서 만이 먹을 수 있는 지역 브랜드 메뉴를 강조하여 메뉴 구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관광
생산연도
2019
저자명
최광수
소장처
제주학회
조회
55
첨부파일
제주향토음식이미지가 관광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제주방문관광객 대상 설문조사분석을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