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시장과 제주의 향후 과제(제주발전포럼 제56호)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경제
중국 소비자의 변화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와 특징 분석이 중요하며, 새로운 시각과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중국의 경우 문화의 유사성, 한국과 지리적 인접성, 한류 등 한국과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중국 소비자 고유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문화 및 시대적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파악이 매우 중요하다. 제주 상품의 경우 현재 중국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으며, 제주기업 대부분이 영세^중소기업임을 감안할 때 중국 내에서의 독자적인 마케팅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신 소비패턴이라 할 수 있는 중국 온라인 시장을 통해 제주 상품의 대중국 진출을 위한 돌파구 모색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