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대중수출 기업 실태조사 및 수출 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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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결과 최우선적으로 제주지역 수출기업에 대한 정확한 ‘기업의 중국 시장인식 제고’, ‘ 목표 타깃 시장선정’이 필요함, 수출환경변화 대응, 효과적인 시장공략, 체계적 타깃시장별 컨설팅, 중복지원 배제로 예산의 효율성 제고 등의 방안이 필요함
제주의 대중수출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글로벌 역량,강화, 중국 시장 마케팅 역량강화, 내부 역량 강화 등 크게 세 가지로 세분화 되어 추진될 필요가 있음
글로벌 역량강화 방안으로 첫째, ‘대중수출기업 이력관리제 도입’,둘째, ‘맞춤형 수출지원 시스템 구축’, 셋째, ‘수출기업 역량평가제 도입’이 필요함
중국시장 마케팅 역량 강화방안으로는 첫째, ‘성장 단계별 지원체계 구축’, 둘째, ‘수출지원사업 효율성 개선 및 전문성 제고’, 셋째,‘핵심지원기관의 기능 강화’가 필요함
내부역량 강화방안으로는 첫째, ‘기업 시장 대응능력 강화’, 둘째,‘기업의 중국 시장인식 제고’, 셋째, ‘ 목표 타깃 시장선정’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