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패키지디자인의 표현방법 연구- 제주 감귤 패키지의 색상과 형태를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경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33호

소비자는 다양한 브랜드 중, 선택에 앞서 먼저 시각적으로흥미롭고 신선한 패키지디자인의 유혹을 받는다.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감각으로는 보편적으로 시각적 자극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패키지 디자인에서 연출되는 색상과 형태, 로고, 일러스트레이션 등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들이 보다 특색 있게 표현되어야 한다. 따라서 소비자 인지에 효과적인 표현 요소가 무엇인지를 조사하여 패키지 디자인에 활용하는데 의의를 둔다. 본 연구는 현재 제주도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5Kg 선물용 감귤 패키지와 연구를 위해 신규로 제안하는 감귤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제주도에 거주하는 일반인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제주감귤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 중 색상과 형태의 변화가 소비자 인지에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 조사 연구한다. 기존 판매되는 감귤 브랜드 패키지와 색상과 형태의 변화를 준 가상의 감귤 브랜드 패키지를 비교, 통계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귤 패키지 디자인의 색상에 대한 표현이 두드러지게 표현되었을 경우 소비자가 상품을 인지하는데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감귤 패키지디자인 형태의 차별화된 표현방법은 단시간 내에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한다는 것이 설문조사 분석결과 높은 선호도를 통해 나타났다. 따라서,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색상과 형태 표현의 차별화는 다른 디자인 구성요소에 비해 주목성을 높이는역할을 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제주감귤  패키지디자인에서 표현되는 이미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색상과 형태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경제
생산연도
2015
저자명
김경헌
소장처
KCI
조회
7
첨부파일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패키지디자인의 표현방법 연구- 제주 감귤 패키지의 색상과 형태를 중심으로-.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