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따른 제주도 농산물 포장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경제



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현대의 마케팅 패러다임은 브랜드 전략으로 대변된다. "기업은 제품을 팔고 소비자는 브랜드를 산다"라는 마케팅적 격언은 이를 잘 나타내고 있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욕구와 경험을 반영하고 연출하는 제품과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즉, 브랜드는 회사의 제품과 메시지뿐 아니라 그에 대해 사람들이 오감으로 느끼는 것을 포함한 모든 경험을 말한다. 성공적인 브랜드는 경험적인 미학적 전략을 지향하게 되었고, 소비자는 브랜드를 색다른 경험으로 인식하고 하나의 고정된 관념(인상)으로 떠올리게 된다. 많은 기업들은 막대한 홍보와 광고비용을 절감하는 최소의 투자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한다. 이에 별도의 광고없이 포장디자인은 일차적으로 제품을 형성, 구매시점에서 소비자와의 직접적 대면을 통해 제품브랜드에 대한 인상을 각인시키고 구매를 유도하는 기능을 하며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현대의 포장은 그 자체가 바로 상품 개념이며 변화를 거듭하는 거대한 유통 매커니즘 속에서 포장디자인은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더더욱 많은 상품이 생산, 유통, 판매, 소비될 미래사회에서 포장에 대한 가치와 수요는 더욱 증대될 수 밖에 없으며 포장디자인은 미래시장체제 환경에서 상품의 경쟁력 강화와 기업의 실질적인 자산인 브랜드 구축방안으로서 효과적인 전략적 도구가 되고 디자인 산업과 기업의 경제성장, 발전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하겠다. 셀프 서비스적 성격을 띄고 다종 다양한 상품이 진열되어 경쟁을 벌이고 있는 현 시장 상황에서 포장은 '말없는 세일즈맨'의 역할을 넘어 소리치는 세일즈맨의 역할을 해야 하는 데이는 무엇보다 소비자 구매에 있어 구매행동의 연구와 이를 뒷받침 하는 마케팅과의 전략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오늘날 상품의 판매 방법이 되도록 많은 실물상품을 전시하여, 소비자의 눈에 띄게 해서 선택하게 하는 소위 전시판매방식이며 슈퍼마켓에서의 상품구매는 근 70%가 상점현장에서 직접 결정하여 행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더욱이 슈퍼마켓 총판매의 근 50%는 충동구매이다. 이러한 구매는 완전히 사전계획이 없는 구매인 것이며 감정을 자극하는 인지 전 단계는 충동구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인 주부는 하루 평균 30분~35분씩 쇼핑을 하고 있고, 만약 35분간에 상품의 하나하나에 눈길을 다 돌렸다고 가정하면 상품 하나에 쏠리는 주의력은 매우 짧으며 이러한 판매시점에서의 여건을 고려하여 볼 때 자사 제품의 판매촉진을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힘을 주력해야 하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경제
생산연도
2003
저자명
이순흥
소장처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조회
5
첨부파일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따른 제주도 농산물 포장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