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키즈콘텐츠를 분석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연구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경제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3. 연구 진행 구성도 4

Ⅱ. 전통시장과 키즈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5

1. 전통시장의 이해 5

가. 전통시장의 개념 5

나. 전통시장의 현황 7

2. 키즈마케팅의 이해 10

가. 키즈마케팅의 개념 10

나. 키즈마케팅의 성장배경 15

다. 기업별 키즈마케팅 적용사례 17

라. 번트 H. 슈미트의 체험마케팅 21

Ⅲ. 전통시장의 키즈콘텐츠 현황 및 사례분석 24

1. 지방자치단체의 키즈콘텐츠 프로그램 사례조사 24

가. 수원시 [흥정학교] 24

나. 서울시 [우리동네시장나들이] 26

다. 부산시 [공공형 키즈카페] 28

2. 전통시장의 키즈콘텐츠 사례와 분석 30

가. 부천시 상동시장 [엄마! 우리 시장에 놀러가요!] 33

나. 광주시 봉선동화시장 [놀이가 있는 부담 없는 시장] 36

다. 안양시 관양시장 [희망 장난감 도서관] 39

라. 부산시 영도남항시장 [어린이영화제] 42

마. 김해시 삼방전통시장 [소풍가자! 삼방시장] 45

바. 부산시 초량전통시장 [어린이 웅변대회] 48

사. 제주시 서귀포향토오일시장 [키즈카페] 51

아. 서울시 남성사계시장 [어린이시장체험] 54

자. 서울시 청량리청과물시장 [엄마 아빠, 새콤달콤 과일로 놀아요!] 57

3. 체험요소에 의한 분석 결과 60

Ⅳ.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키즈콘텐츠 제안 64

1. 자갈치시장의 이해 64

가. 자갈치시장의 가치 64

나. 자갈치시장의 현황 66

(1) 자갈치시장 시설현황 66

(2) 자갈치시장 방문객현황 68

(3) 자갈치시장 현대화사업현황 70

2. 자갈치시장의 키즈마케팅 방향 73

가. 키즈콘텐츠 방향 73

나. 키즈콘텐츠 제안 78

Ⅴ. 결론 83

감사문 85

참고문헌 87

부록 90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경제
생산연도
2019
저자명
이정희
소장처
부경대학교 도서관
조회
47
첨부파일
키즈콘텐츠를 분석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연구.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