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해군기지 이슈가 제19대 총선에 미친 영향: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선거구 사례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정치



탐라문화 41호

 

이 글은 19대 총선에서 전국적인 선거이슈로 부상한 제주해군기지 문제가 유권자들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했다. 전국적 이슈로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서귀포시 선거구에서 제주해군기지 이슈는 후보들이 승부수를 띠울만한 결정적인 선거 이슈는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해군기지 문제가 길게는 19년, 짧게는 10년을 넘기면서 지역 유권자들에게 피로감을 주는 이슈였기 때문이다. 또한 선거구도 상으로도 1, 2위 후보가 해군기지 공사 중단과 재검토를 주장했고, 3위 후보만이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강조함으로써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슈로서의 가치가 약화된 것으로 보인다. 해군기지 이슈와는 별개로 고향표의 지지 결집 정도가 선거승패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제주해군기지 이슈에 대한 유권자의 선택에 관심이 모아졌던 서귀포시 선거구의 선거결과는 해군기지 이슈의 장기지속으로 인한 피로감과 제주지역의 연고를 중시하는 유권자의 특성으로 인해 유권자들의 표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정치
생산연도
2012
저자명
고경민
소장처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조회
13
첨부파일
제주해군기지 이슈가 제19대 총선에 미친 영향.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