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섬의 정체성과 지방정치 -제주도의 군사기를 둘러싼 갈등을 중심으로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정치



1. 서론 군사기지나 미군기지와 관련된 반대운동에 관해서 기존 평화운동 연구들은 크게 주목하지 않았었다. 가장 큰 원인은 평화운동 연구에서 주류를 이루어 온 영미권에서 기지 문제나 반기지운동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형성하지 못했다는 점에 있을 것이다. 오랫동안 서구에서 평화운동은 곧 반전운동이나 반핵운동을 의미했던 것이다. 개인의 양심적 자유에 따른 반전운동이 고양되었던 19세기나 20세기 초부터 베트남전쟁과 이라크전쟁 시기까지 평화운동은 곧 반전운동을 의미했고, 1950년대와 1980년대에 전개되었던 반핵운동은 20세기의 전쟁은 핵전쟁이라는 인식 하에 인류의 절멸을 막기 위한 전인류적 평화운동으로 전개되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반기지운동이 대단히 중요한 정치적·사회적 이슈가 되어 왔고, 그러한 경향이 2000년대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고 할 수 있다. 일본본토와 오키나와에서는 1950년대부터 기지문제가 정치의 가장 큰 이슈가 되었고, 최근에는 민주당의 하토야마 정권이 오키나와의 후텐마기지 이전문제를 둘러싸고 미국과 방위관료들, 그리고 오키나와의 주민들 사이에서 동요하더니 결국 수상이 사퇴하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한국에서도 2000년대 이후 매향리나 평택에서 전개된 반기지운동이 평화운동의 가장 큰 흐름이 되었고, 최근에는 제주도 강정마을에서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이 전개되고 있다. 요컨대, (미군)기지문제와 반기지운동의 고양은 동아시아적 특징을 반영하고 있는 현상이면서, 동시에 국가적 스케일(national scale) 하위의 지방(local)을 무대로 벌어지는 정치현상이자 사회운동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에는 다층적인 수준에서의 분석이 필요하다.
유형
보고서
학문분야
사회과학 > 정치
생산연도
2012
저자명
정영신
소장처
중앙대학교
조회
41
첨부파일
섬의 정체성과 지방정치 -제주도의 군사기를 둘러싼 갈등을 중심으로.pdf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