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상기후 변화의 지역 경제적 효과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기타



제주학회 2014년 제41차 전국학술대회: 제1부 제주기후 변화와 환경

세계 경제의 80%가 기상기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 중 GDP의 10%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기상기후정보는 단순히 재해예방 차원을 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어, 기상기후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기업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이익 창출 규모가 결정된다.1) 기상기후정보의 효율적 활용은 기업의 비용을 감소하고, 매출을 증대하여 기존의 다른 산업의 영역을 침해하지 않고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녹색산업의 위험성 및 평가비용을 절감하여 경영을 합리화하고, 기상위험 대응체계 구축이 필요한 기업운영의 의사결정

단계에서 기상의 영향을 고려하거나 적극 활용하여 경영목표 달성을 용이하게 한다. 특히, 기상기후 민감도가 높은 건설, 음식료, 유통, 에너지 등 산업분야와 항공, 해양, 도로 등 교통분야에 기상기후정보의 활용은 매우 큰 경제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기상기후의 변화에 따른 지역경제적 효과의 주요 요소를 고찰하고 기상기후정보의 활용에 따른 주요 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증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제주지역의 대표적인 산업인 관광, 호텔, 리조트 건설업 등을 사례로 분석하고자 한다. II절에서는 기상기후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관련 정보 활용을 통한 경제적 편익을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III절에서는 제주지역 대표산업인 관광, 호텔, 리조트 건설업에서 기상기후변화에 따른 영향과 대응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요약 및 결론을 도출한다.

유형
세미나
학문분야
사회과학 > 기타
생산연도
2014
저자명
임동순
소장처
제주학회
조회
29
첨부파일
제1부 제주기후 변화와 환경 기상기후 변화의 지역 경제적 효과.pdf

이 자료의 저작권은 원저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사용 시 원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