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지역 베이비붐 세대의 자원봉사 활성화 방향 고찰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기타



이 연구의 목적은 제주지역 베이비붐 세대의 특성 및 사회참여 실태 파악과 그에 기초하여 향후 자원봉사 활성화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분석 대상은 제주지역의 1955년부터 1963년까지 출생한 베이비붐 세대다.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은 문헌연구법이고, 분석에 사용한 주된 문서자료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한 통계자료다. 연구 내용은 베이비붐 세대의 정의, 제주지역 베이비붐 세대 특성과 사회참여 실태, 베이비붐 세대의 자원봉사 활성화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분석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제주지역 베이비붐 세대는 생계유지를 걱정하지 않고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을 만큼 윤택한 경제상황에 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베이비붐 세대를 자원봉사 영역으로 이끌려면 일과 자원봉사를 연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제주지역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단체 참여와 자원봉사활동 참여율은 높은 편이고, 참여하는 단체 중에는 친목 및 사교단체가 가장 많다. 이러한 사실은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단체활동 특성과 자원봉사를 전략적으로 연결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향은 베이비붐 세대에 적합한 프로그램 운용, 기업 자원봉사 활성화, 사회단체활동과 자원봉사의 연계, 재능나눔과 프로보노의 장려, 사회공헌 일자리와 자원봉사의 연계, 베이비붐 세대의 자원봉사 참여 조직 여건 조성이다. 

유형
논문
학문분야
사회과학 > 기타
생산연도
2016
저자명
강세현
소장처
제주연구원
조회
24
첨부파일
제주지역 베이비붐 세대의 자원봉사 활성화 방향 고찰.pdf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