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시민실천운동 확산방안(제주발전포럼 제60호)

분야별정보 > 사회과학 > 기타



시민실천운동은 이제 일반적인 지방자치의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각 지역의 경우 시민실천운동을 통해 지역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제주 서귀포시에서도 쓰레기 줄이기 시민실천운동본부를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 쓰레기를 줄이는 방안을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그리고 학습을 통한 시민실천운동의 경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기 어려운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많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시민실천운동을 확산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본 내용은 시민실천운동 중 타운홀 미팅과 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시민실천운동의 확산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현재까지의 시민운동은 대부분 관 주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제주도 역시 다양한 시민들이 제주도에 정착하면서 도에 대한 만족감은 떨어지는 상황이다. 따라서 인구 60만 이상의 도시로 제주도가 좀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민의식이 필요하며, 적극적인 정책참여를 통한 시민실천운동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기존의 이론적인 틀을 벗어나 실천적인 시민운동으로서 그리고 학습에 의한 시민운동으로서의 타운홀 미팅과 학습공동체의 사례를 통해 기존의 시민운동의 틀을 탈피하여 새로운 시민실천운동의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유형
정기간행물
학문분야
사회과학 > 기타
생산연도
2016
저자명
정원희
소장처
제주발전연구원
조회
19
첨부파일
제주특별자치도 시민실천운동 확산방안.pdf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