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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국제공항의 기상요인 항공기 결항 특성과 시사점(정책이슈브리프 제 258호)

분야별정보 > 순수과학 > 환경



최근, 제주국제공항은 항공수요 증가에 따라 활주로 및 터미널 혼잡이 발생하고 있음
- 우리나라 전체 14개 공항의 평균 결항률은 2014년 0.81%1), 2015년 0.53%2)임
운항횟수는 145,596회이며, 화물운송량은 275천 톤(국내선 252천 톤, 국제선 23천 톤)임
- 2015년 제주국제공항은 2,624만 명(국내선 2,425만 명, 국제선 199만 명)이 이용하였으며, 항공기
운항횟수는 157,799회이며, 화물운송량은 279천 톤(국내선 258천 톤, 국제선 21천 톤)임
- 제주국제공항의 최근 5년 동안에 처리한 국내선 여객, 화물, 항공기 운항횟수 증가율은 각각
10.12%, 3.80%, 8.02% 증가하는 등 여객 중심의 항공기 운항횟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제주국제공항의 최근 5년 동안에 처리한 국제선 여객, 항공기 운항횟수 증가율은 각각 25.68%,
24.36% 증가하는 등 국내선의 여객, 항공기 운항횟수에 비해 크게 증가하고 있음
제주국제공항은 항공기 1편 운항으로 2014년 여객 160명, 2015년 166명을 처리하고 있어, 항공기
1편의 결항은 여객 160~166명을 수송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이용객의 시간적, 경제적 피해를야기하게 됨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항공기는 기상, A/C 접속, A/C 정비, 여객처리, 복합원인, 기타 요인 등에
의해 결항되고 있음(<표 1> 참조)
- 우리나라 전체 14개 공항의 평균 결항률은 2014년 0.81%1), 2015년 0.53%2)임​ 

유형
정기간행물
학문분야
순수과학 > 환경
생산연도
2016
저자명
김태윤
소장처
제주연구원
조회
21
첨부파일
정책이슈브리프258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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