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주학 아카이브

제주학연구센터에서 수집한 소장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녀로컬푸드-우무묵샐러드

분야별정보 > 기술과학 > 의,식,주



■우무묵샐러드

제주 해변가에서는 우뭇가사리를 햇볕 좋은 곳에 펼쳐 뒤적여 가며 빛에 바래게 만드는 풍경을 흔히 볼 수 있다. 바다에서 걷어 올릴때는 홍조류이던 우뭇가사리를 해변이 접해 있는 길가에 펼쳐 햇볕에 색이 탈색되면서 하얗게 바랠때까지 계속 된다. 일일이 손작업을 거치기 때문에 정성이 많이 들어 있는 먹거리라고 할 수 있다. 식이섬유가 많고 칼로리는 낮아 현대인들에게 좋은 식재료이다.

 

<재료 및 분량>

▶우무묵1모, 새우(중하)100g, 피망 1개,, 노랑, 빨강 파프리카 각1/4쪽,, 양파 1/3개, 잣 10g

▶유자청레몬드레싱 : 유자청 3큰술, 레몬즙 1큰술, 레몬식초 1/2컵, 설탕 1/2컵, 올리브유 1/2컵, 연겨자 1큰술, 소금 1/2작은술

 

 <만드는 법>

1.우무묵 만들기

하얗게 빛 바랜 우뭇가사리를 선택한다.

솥에 우뭇가사리를 넣고 2배의 물을 부어 끓인다.

나무주걱으로 간간이 저어가며 끓인다.

우뭇가사리의 형체가 물과 섞이면서 흐물거리는 느낌이 들면 체에 건져 아래 내려온 액을 받는다.

(건더기는 물을 다시 넣어 두 벌 끓여서 1차 끓인 것과 섞어서 사용해도 되며 그대로 굳혀서 사용해도 좋은 우무묵이 된다))

깊이가 있는 쟁반에 넣어 굳힌다.

2.우무묵 썰기

우무묵은 다른 종류의 묵에 비해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채를 가늘게 썰기보다는 굵은채를 썰어 준다.

3.채소 준비

치커리는 손으로 모양을 살리면서 잘게 뜯어 물에 담근다.

양파도 곱게 채를 썰어 매운맛도 없애고 싱싱하게 물이 오르도록 찬물에 담근다.

노랑, 빨강 파프리카는 안에 들어 있는 심을 깨끗하게 도려내고 곱고 짧게 채를 썰어 찬물에 담가 싱싱하게 물이 오르도록 30여분 담가 놓는다.

4.칵테일 새우 손질하여 데치기

칵테일새우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살짝 데쳐 건져 찬물에 식혀 물기를 뺀다.

5.냉채소스 만들기

유자청 3큰술, 레몬즙 1큰술, 레몬식초 1/2컵, 설탕 1/2컵, 올리브유 1/2컵, 연겨자 1큰술, 소금 1/2작은술을 믹서에 넣어 곱게 갈아준다.

6.냉채 만들기

우무묵과 물기를 뺀 채소들을 섞어 접시에 색맞추어 담고 칵테일새우를 얹어 유자청레몬드레싱을 고루 뿌려 섞는다.

유형
사진
학문분야
기술과학 > 의,식,주
생산연도
2017
저자명
제주학연구센터
소장처
제주학연구센터
조회
31
첨부파일
우무묵샐러드.JPG

제주학 아카이브에서 창작 및 제공하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